본문 바로가기

나삐의 광합성

우리의 여행은 왜 중요한가?



행은 나에게 위안이배움이때때로는 도전이 된다. 삶은 여행이라는 말을 기억하며 살아가는 중이다.


이야기의 흐름

첫 번째 이야기우리의 여행은 왜 중요한가?

두 번째 이야기, [경제관광 누손율우리가 여행하며 쓰는 돈은 어디로 갈까?

세 번째 이야기, [환경관광지내 물 부족 문제물을 ’ 쓰듯이?

네 번째 이야기, [환경] 생태계 파괴: 여행 후 남겨진 것들

다섯 번째 이야기, [문화문화적 충돌과 문화의 상품화우리는 당신이 보고 싶은 것을 팝니다

여섯 번째 이야기, [윤리섹스 투어리즘과 아동 노동:

마지막 이야기이제는 조금은 다른 여행을 시작할 때

 


우리의 여행은 왜 중요한가?

 ‘우리의 여행은 왜 중요한가?’ 에 대한 물음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고 싶다. 여행은 큰 힘을 가지고 있다. 그 힘은 여행자 자신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여행지를 변화시키기도 하며, 세계를 변화시키기도 한다.(과장 같다고? 그렇다면 앞으로의 글들을 꼭 읽어주시라) 앞으로의 글들에서 현대 사회에서 관광 산업이 가지는 중요성과 함께 기존 관광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우리의 여행은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는 힘이다. 그리고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좋아하고 갈망한다. 여행이 좋은 이유들은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숫자만큼이나 다양할 것이다. 누군가는 여행을 통해서 위로를 받기도 하고, 누군가는 여행을 통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기도 하며, 또 다른 누군가는 여행을 통해서 새로운 자신을 만나기도 한다. 여행이 위로이든, 배움이든, 또는 성찰이든. 여행은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는(변화라고 하니 너무 거창해 보이지만, 사소한 변화들까지 모두) 힘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여행의 힘은 여행자를 변화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여행지도 변화시키며, 세계를 변화시키기도 한다

유엔 세계 관광 기구 에 따르면, 관광[각주:1]개인 또는 사업/전문적인 목적을 위해 자신의 평소 환경 이외의 국가 또는 지역으로의 사람들의 이동을 수반하는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현상'이다. (Why Tourism?, 2015) 다시 말하자면, 관광이란 익숙한 생활 반경에서 벗어나 목적을 가지고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이며 이것은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인 효과를 동반하는 사회적 현상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있는 사실이 하나 있다. 관광 산업은 세계 경제 산업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들 중 하나이다.

11억명, 세계 총 생산량의 10%, 전 세계 서비스 수출량의 30%

Resource: United Nations World Tourism Organisation(2015) 

 지난 해, 한 해에만 국경을 넘어 여행하는 사람이 11억명을 넘어섰다. 무려 11억명. 세계의 인구가 70억명이라는 사실을 생각해봤을 때, 작년 한 해만 세계 인구 7명중 1명이 국경을 넘어서 여행을 한 셈이다. 그리고 이 숫자는 꾸준히 증가해 2020년에는 13억명, 2030년에는 18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국경을 넘어서 여행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World Tourism Organizaion, 2015)

 여행객의 숫자는 단순히 여행을 하는 사람들의 숫자라는 의미를 넘어서 더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11억명의 사람들이 국경을 넘어 여행을 한다는 사실은 11억명의 사람들이 관광 산업의 소비자라는 뜻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러한 소비자들이 생산해내는 경제적 효과는 우리의 생각보다 세계 경제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 


Resource: United Nations World Tourism Organisation(2015)


 최근 세계 관광 기구에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도 기준 관광산업이 직간접적으로 세계 경제 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10%이다. 관광산업의 직간접적인 고용 효과는 전세계 고용비율의 1/11을 차지하며 수출의 측면에서만 발생하는 경제적 효과가 무려 1.5조 달러이다. (여기서 잠깐, '조' 0 12개 들어가는 그 단위말이다. 잠시 이게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 잡히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예를 들자면, Forbes 선정 글로벌 2000대 기업 중 매출 부문 1위를 차지한 바가 있는 세계 최대의 유통업체 월마트의 2014년도 매출액이 4,600억 달러였다.) 그리고 전 세계 수출량의 6%, 서비스 수출량만을 놓고 봤을 때는 무려 30%가 관광산업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렇게 다양한 수치들에서 볼 수 있듯이, 관광 산업은 거대한 경제적 부를 창출한다. 관광 산업의 성장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하는 것뿐만 아니라필연적으로직간접적인 인프라 시설 확장 및 관련 산업들의 성장을 가져온다. 특히 제 3세계라고 불리 우는 개발도상국에게는 관광 산업은 경제 발전에 중요한 토대를 제공해주기도 한다. 상대적으로 만성적 외화보유고 적자를 가지고 있는 개발도상국에서는 관광 산업이 가장 중요한(때로는 유일한외화 수입의 루트이기도 하다

 경제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관광 산업은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경제적인 효과와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관광산업은 경제적 측면아니라 사회, 문화, 환경, 윤리적 측면에 걸쳐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관광 산업이 야기하는 경제적 불평등과 여행 수입 누출의 문제, 무분별한 관광지 개발로 인한 생태계 파괴와 여행자 유입으로 인한 지역의 사회 문화적 충돌의 문제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곳에서 빈번하게 목격되는 현상이 되었다. 이 문제는 이미 많은 학자들과 전문가들에 의해서 언급되어왔다. 저명한 관광 학자중 한 명인 Bansal(2007)은 관광 산업은 문제는 비단 불평등한 수익구조에만 있지 않다. 관광산업은 환경 파괴,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충돌과 쇠퇴를 가져오는 것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확대되는 질병에 대한 책임까지 다양한 사회문제들에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다.” 라며 관광 산업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그렇기 떄문에 우리의 여행은 중요하다.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여행을 하는지, 우리가 어떤 형태의 소비를 하는지, 우리가 어떤 여행지를 방문하는지, 어떻게 그곳을 방문하는지에 따라서 관광산업의 모습이 변화하기 때문에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여행은 중요하다. 따라서, 앞으로의 글에서는 현재의 우리의 여행 방식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측면(경제, 환경, 문화, 윤리등)에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은 결국 관광 산업의 구조에 의해 발생한다는 사실. 그리고 그러한 관광 산업의 구조는 우리의 여행의 방식에 따라서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전하고 싶다



 


참고자료 혹시나 자료의 출처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 Bansal, S. and Gautam, P. (2007). Sustainable tourism development. New Delhi: Indus Pub. Co. in association with Institute of Integrated Himalayan Studies, H.P. University, Shimla.

관광산업에 대한 정의와 함께 관광산업의 성장과 Mass tourism의 관계그로 인한 관광 산업의구조적 문제를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부제에서 볼 수 있듯이 히말라야 지역(인도)내 관광 산업의 현 상황을 분석하고 지역 내 지속 가능한 관광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 The World Travel & Tourism Council. (2015). ‘Economic Impact of Travel & Tourism         2015 Annual update Summary.’ [online] Available at: http://www.wttc.org/-/media/files/reports/economic%20impact%20research/economic%20impact%202015%20summary_web.pdf [Accessed 26 Aug 2015].

 세계 관광 산업 기구매년 관광 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GDP, 고용투자 등등 별로 분석한 보고서를 발생한다세계 관광 산업뿐만 아니라 각국의 관광 산업을 분석한 보고서 또한 발행한다관광 산업에 대한 믿을 수 있는 최근 수치를 찾고 싶다면(물론 어떻게숫자를 산정하느냐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추천한다. 

  • World Tourism Organization. (2015). ‘Why tourism? | World Tourism Organization UNWTO.’ [online] Available at: http://www2.unwto.org/content/why-tourism [Accessed 26 Aug 2015].

The World Tourism Organization (UNWTO)는 a specialized agency of the United Nations 라는 소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엔 산하기관이다소개에 따르면 관광 산업의 민간 부분 뿐만 아니라 교육기관국가등을 회원으로 책임이 지속 가능하고 보편적으로 접근 가능한 관광의 진흥을 담당하는 유엔 기관이다. 매년 관광 산업 전반의 트렌드에 대한 보고서를 발행한다뿐만 아니라 관광 산업의 지역별그리고 이슈별 토픽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1. * 앞으로의 글들에서는 대부분 관광 산업의 측면에서 여행에 대해서 이야기할 생각입니다. 따라서 관광과 여행의 개념을 따로 분리해서 쓰지 않겠습니다. [본문으로]